개별공시지가 조회

본인 명의로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의 개별공시지가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 재산세와 종부세 등 부동산 관련세금뿐만 아니라 건강보험료, 주택연금, 노령연금 등 각종 부담금의 부과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.

개별공시지가 조회

예를들면, 여태까지 종합부동산세 과세 대상이 아니었지만 갑자기 올해 종합부동산세 과세 대상이라며 세금 안내가 나온다면 이는 내가 소유한 부동산의 개별공시지가가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관련 세금 및 각종 부담금에 대해 미리 대비하는 자세를 취하기 위해 우리는 공시지가를 조회해보아야 합니다.

국토부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에서 공시지가를 조회할 수 있는데, 동시에 의견제출 및 이의신청 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. 산정된 공시지가에 대해 불만이 있는 분들은 앞서 말씀드린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. 물론, 무조건 받아드려지는 것은 아닙니다.

의견제출 및 이의신청제도의 경우에는 본인 소유가 아닌 물건에 대해서도 진행할 수 있으며 관련 관공서 방문 신청은 물론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.

개별공시지가 조회는 국토부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를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. 모바일에서도 조회가 가능하긴 하나 PC화면에서 더 원활히 조회가 가능합니다.

끝으로, 아파트 매매를 준비하고 있는 분이 계시다면 실거래가 조회는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.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(http://www.totalsaipan.co.kr/)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
댓글 달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항목은 *(으)로 표시합니다